체코의 아웃도어 브랜드 티락(틸락 Tilak)
체코 아웃도어 브랜드 tilak (티락) 소개
오늘은 최근 인기가 많아진 밀리터리 의류와 고프코어 트렌드로 같이 떠오르고 있는 브랜드 티락(tilak)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티락의 시작
브랜드 tilak은 1986년 젊은 체코의 등반가였던 Roman Kamler가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야외침낭이 부족하다는 사실에 좌절하여 가정용 재봉틀로 자신만의 침낭을 만들며 시작되었습니다. 당시의 브랜드 이름은 본인의 이름에서 따온 "KEMRICH"라 지었으며, 어머니와 친척들이 침낭을 꿰매어 만들면 Roman이 판매를 하는 완전한 가내수공업 방식이었습니다.
이후 의류 제작에도 관심이 생긴 로만은 다른 브랜드의 의류들을 모방하고 분해하면서 테스트를 거치던 도중, 자전거를 좋아하던 친구로 부터 Gore-Tex 소재를 알게 되었고,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최초로 미국회사인 Gore-tex의 사용 허가를 받은 브랜드가 되고 싶었던 그는 친구로부터 받은 고어텍스의 전단지에서 본사의 주소를 찾아 대담하게 협조를 구하는 편지를 썼습니다.
1992년, 그의 편지에 감명을 받은 Gore 사는 로만을 독일 뮌헨의 유럽 본사로 초대하였고, 회의에서 깊은 인상을 줬던 로만은 반년 후 1993년 고어사와 정식으로 계약을 맺었습니다. 이후 "KAMM Sport"로 사명을 변경하여 본격적으로 의류 사업에 도전하였고, 2000년에 이르러, 겨우 계약직 2명이었던 그의 사업은 어느덧 20명의 직원을 거느리게 되었고 매출은 수백만 크로나에 달했습니다. 그 결과 법적 형태 변경을 고려해야 했고, 합사회사로 전환하여 브랜드 이름을 최종적으로 "tilak"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아크로님의 애롤슨 휴 와 티락
브랜드의 의미
Tilak은 산스크리트어로 "Mark" 를 의미합니다. 힌두교의 관습으로, 재 등으로 이마에 점을 찍어 힌두교의 신인 시바의 제3의 눈을 상징하며, tilak의 의류를 착용하면 신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 (당신을 지키는 옷) 이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현재의 티락
티락사의 아웃도어 의류에 대한 가치관은, 아웃도어를 접하는 사람들을 악천후로부터 보호하고, 보다 용이하게 아웃도어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 이를 위해 가장 우수한 소재와 최신 기술을 이용하여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티락은 현재도 50명 정도의 직원으로 체코의 슘페르크 공장에서 일관된 생산 방식으로 상품 관리를 실시하고 퀄리티 유지를 위해 모든 제작 공정을 체코에서 마무리합니다. 그 고집과 기술을 인정받아 체코 국영 등산 구호 부대, 산악 가이드 협회, 산악 구조 단체에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여러 라인들 또한 생산 중입니다.
TMG ( : Tilak Military Gear 타락의 밀리터리 라인 아크테릭스 리프 격) 라인은 체코의 군, 경찰, 특수부대, 산악구조대 등에서 테스트되고, 받은 피드백을 수용하여 좋은 기술력과 실용성을 자랑하는 밀리터리 기어를 생산하며, 체코 및 유럽에 지속적으로 군장비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Poutnik :(아크테릭스 베일런스 격) 티락의 캐주얼라인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류를 우수한 기능성과 함께 미니멀하고 도시적인 멋으로 표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