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사기 피해 시 대처 방법 및 신고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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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고 시장이 매년 그 규모가 커지면서 온라인 사기 피해 또한 갈수록 증가하고, 그 수법도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케이스에 따른 온라인 사기 피해 시 대처법과 신고 철차 및 사기 예방 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사기 - 입금 후 잠적한 판매자
1. 판매게시글 및 대화내용 캡처 후 정리하기
먼저 판매자가 입금받은 후 잠적했다면, 즉시 판매 게시글과 판매자와의 대화 내역을 캡처하여 시간 순서대로 정리하여야 합니다.
2. 더치트 피해 사례 등록
더치트 사이트 및 앱에서 피해 사례를 등록하면 판매자에게 피해 사례 등록 메세지가 발송됩니다. 전문 사기꾼이 아닌 초보 사기꾼들은 더치트만 등록되어도 무서워서 바로 돌려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3. 사이버안전지킴이에서 사이버 범죄 신고 접수
사이트에 접속하면 친절하게 팝업으로 신고 접수 절차가 나옵니다. 먼저 온라인에서 미리 캡처해 둔 게시글 및 대화내용과 함께 피해내용을 상세하게 적어줍니다. (온라인접수를 하지 않고 무작정 경찰서에 방문하면 현장에서 하나하나 써야 함)
4. 온라인 접수 후 경찰서 방문
신고가 접수되었다면, 곧 수사관이 배치되어 사건 조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온라인 사기 - 제품을 받았는데 가품
1 - 3번까지 위와 동일
4. 가품 소견서 발급받기
받은 제품이 가품이라는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제품이 가품이라는 증명이 없다면, 경찰서로 가셔도 반려될 가능성이 큽니다.
명품의 경우 - 명품감정원의 가품소견서 또는 매장 측에서 가품 소견 증명 ( 전화 및 소견서 )
전자제품 (아이패드, 에어팟 등) - 매장 또는 센터에서 가품 소견 증명 (전화 및 소견서)
5. 경찰서 방문
가품을 받은 경우 사기죄 성립요건이 많기 때문에 성립되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판매자의 판매게시글 또는 대화내용에서 판매제품이 "정품"이라는 언급이 있어야 하며, 판매자의 기망행위가 인정이 되어야 합니다. 일단 담당 수사관과 상담 후 사기죄가 성립되기 힘들다면, 개인 소송으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온라인 사기 - 고지된 제품의 상태와 상이
1. 판매게시글과 대화내용 시간순으로 정리하기
2. 민사 소송 진행
직거래로 제품 전달 후 계좌 입금 - 가품
1. 사이버안전지킴이에서 사이버 범죄 신고 접수
2. 가품 소견서 발급받기
3. 경찰서 방문
전자거래 분쟁 조정 위원회 이용하기
가품 및 상태사기로 판매자 간의 분쟁이 발생하였을떄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분정 조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판매자에게 수사관의 연락이 직접적으로 가기 때문에 판매자 또한 상당한 부담감을 느끼게 되어 원만한 조정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꼭 이용해 보길 바랍니다.
온라인 사기 예방 방법
1, 고가의 제품의 경우 되도록 안전거래 서비스 이용하기
2. 거래 전 더치트 조회해 보기
3. 계좌입금 시 카카오페이 또는 토스로 입금하기(피해 보상 서비스)
4. 구매 전 판매자에게 "정품"인지 물어보고 추가 상세사진 받아 보기
모두 안전한 중고거래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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