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클리와 디자이너 피터 이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클리의 언성히어로, 얼굴 없는 디자이너로 불리는 피터 이(Peter Ye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연히 한번 대화를 나눈 적이 있는데 자신의 작품과 디자인에 아주 프라이드가 높은 분이었습니다.
오클리의 역사
브랜드 오클리는 1975년 제임스 제너드의 차고에서 300$의 투자금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브랜드명 "Oakley"는 그가 키우던 잉글리시 세터(견종)의 이름이었던 "Oakley Anne"에서 따왔습니다. 이후 짐은 모토크로스(모터 사이클 경기 종목)의 이벤트에서 자신의 차 뒷좌석에서 'The Oakley Grip'이라는 바이크 그립을 판매하였고 그가 만든 독특한 특허 소재인 '언 옵테늄'으로 만들어진 그의 제품은 다른 제품들에 비해 아주 뛰어났습니다.
수년간 적당한 성공을 이룬후 제너드는 1980년 "The O-Frame"이라는 고글을 출시했으며 스트랩에 오클리의 로고를 넣으며 스포츠 산업 전반에 걸쳐 오클리는 점점 더 명성과 인지도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후 90년대에 들어 오클리는 브랜드 정체성을 위한 과도기에 접어들었고, 93년, 제너드는 이미 이전에 오클리의 로고를 작업한 이력이 있던 아트센터를 갓 졸업한 디자이너 "피터 이"를 산업 디자이너로 고용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이너 피터 이
패서디나의 아트센터를 갓 졸업한 피터 이는 오클리의 설립자인 짐 제너드와 첫 번째 인터뷰 당시 피터는 이미 한 회사에 입사를 하였었고, 짐은 그 회사가 피터에게 적합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시켜 주었습니다. 피터는 짐과 이야기하기 전, 오클리가 자신이 대학에서 달성한 최고 수준의 성적과 항상 1위를 원하는 직업에 대한 갈망에 미치지 않는다 생각되었지만, 설립자인 짐이 회사 내 모든 직원의 이름과 그들의 모든 이야기들을 알고 있는 것을 보고 매료되어 깊은 고민 끝에 그 대가족에 합류하기로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오클리는 그가 원하는 모든것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유쾌한 회사 분위기와 서로 장난치는 직원들, 게다가 복장 규정도 없어 반바지와 티셔츠 차림으로 회사에 갈 수 있었습니다.
오클리의 상징적인 O로고를 만든 그는 결과적으로 오클리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확립시켰으며 2008년 수석 디자이너로 승진되었고 이후 2018년까지 오클리의 산업 디자인 부사장으로 지냈습니다.
대표작
오클리 아이자켓 (Eye Jacket) (1994)
아이 자켓 리뷰:
오클리 레이싱 자켓 (Racing Jacket) (1998)
오클리 엑스메탈 (X-Metal) 시리즈
오클리 타임 밤 (TIme Bomb) (1998)
오클리 오버더탑 (Over The Top) (2000)
오버더탑 리뷰:
피터 이는 산업디자이너로서의 본능에 따라 활동적인 옷을 디자인했지만, 그가 디자인하고 싶어 하는 것과 "아이웨어"와 같은 디자인 언어 안에 머무르는 것 (하나에 카테고리에 묶이는 것)이 사람들을 지치게 하는 특정 특성들을 복제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 믿고 스포츠의 영역을 벗어난 영역에서 영감을 찾아다녔습니다.
다른 아이웨어 브랜드에서 영감을 받는 대신 이는 선수들의 전반적인 경기력을 향상하고 탁월하게 수행하기 위한 요구와 유사하게 유동적이고 역동적인 특성을 가진 경주용 자동차와 같은 속도와 성능에 관련된 것들에 집중하였고, 그곳에서 비롯된 "가속 곡선"의 개념을 그의 모든 디자인에 적용하여 연속적이고 역동적인 흐름을 만들었습니다. 이 신선한 아이디어는 기하학적이고, 날카롭고, 평평한 스타일을 포함했던 그 시대의 전통적인 아이웨어 디자인에서 벗어나 미래주의와 고 기능성에 더 초점을 맞춘 오클리의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로의 전환을 추진하였습니다.
피터 이가 이러한 혁신적인 브랜드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만들 수 있던 것은 설립자 짐 제너드가 항상 이의 아이디어를 실험하는데 항상 개방적이었으며, 아직 결실을 맺지 못한 '새로움'에 불구하고 이러한 디자인을 허용하는 용기에서 비롯된 것이었습니다.
피터 이에게 디자인의 힘은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을 창조하는 능력에 있습니다. 그는 디자인을 상상과 현실 사이의 간극을 메워 추상적인 개념을 사용하고, 만지고, 경험할 수 있는 물리적 대상으로 바꾸는 방법으로 봅니다. 그에게 이러한 창작 과정을 흥미롭고 보람 있는 일입니다.
피터 이 약력
혁신적이고 파괴적인 디자인 리더로 상징적인 디자인을 만들고 업계 리더인 오클리에게 수백만 달러의 성장을 가져온 글로벌 시장 동향을 수립함.
- 협업, 브랜드 제작 및 정의를 통해 오클리를 7600만 달러에서 16억 달러 규모의 회사로 성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 미래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싱크탱크 ACR (Advance Concept Review)개척
- 오클리의 디자인 팀을 구축하고 영감을 주고 이끎
- 오클리의 상위 10개 제품에 포함된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생산
- 오클리의 첫 번째 타임피스인 타임밤을 시작으로 완전히 새로운 브랜드 카테고리 개척
- 오클리 아이웨어의 주력이 된 상징적인 티타늄 선글라스 라인인 엑스메탈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 1996년 하계 올림픽에서 오클리의 힌지 없는 유니 바디 프레임인 프로 M 프레임을 디자인함
- 전 세계 시장에 지배된 선글라스를 재정의한 아이자켓을 디자인함
- 600여 개의 오클리의 아이웨어, 타임피스, 신발 등에 대한 특허 중 100개 이상의 디자인 및 유틸리티 특허에 이름을 올림
2021년부터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컬렉션과 작업물들에 대해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peteryeedesign/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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